안현정(미술평론가, 예술평론가)

아트테이너 그룹을 규합한 새로운 개념의 전시가 열린다. 미디어의 미래를 긍정으로 본 백남준은 ‘아트테이너들의 출현’에 앞서 ‘텔레비전’의 영향이 우리 삶의 결정적 에너지를 제공할 것을 직관했다. 어찌 보면, 개인적 치유에서 시대적 언어를 아우른 아트테이너들의 행보는 백남준의 영감에서 온 현재적 행보가 아닐까한다. “사이버렉커와 사이버불링으로 생명위협을 받는 시대” 인터넷이 우리 삶의 전체를 흐드는 세상, 지구상의 온오프라인의 불편한 현상의 주범은 사이버세상과 환경오염이 아닐까. 이 “뻑”은 단순한 언어유희나 풍자가 아니라, 고장난 세상을 간지나는 예술로 승화하려는 세상을 향한 아트테이너들의 메시지를 담는다. “뻑난 세상, 뻑가는 예술”로 모든 것이 제로베이스(無化)가 된 순수로 돌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자 이정권은 “뻑”의 정의를 세상을 치유하는 ‘온앤오프’라고 칭한다. 뻑나고 있는 지구와 인류의 생존을 위한 메시지, 《뻑-온앤오프(BBUCK ON&OFF)》 전시는 그래서 아트테이너 그룹을 향한 “왜 엔터테이너가 아트를 하느냐”는 선험적(先驗的) 인식을 무화시켜, 순수한 자기 동기를 발휘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한다. 사회적 메시지를 담는 동시에 ‘참나의 발견’이라는 개별적이면서도 거시적인 ‘치유의 미학’을 지향하는 것이다.
백남준이 예견한 ‘아트테이너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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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과 정보사회의 신기술로 인해 “뻑”난 세상을 “뻑”가는 아트테이너들의 예술로 전환해보고자 이번 전시가 기획되었다.
인간 존중의 메시지 속에서 감각과 쾌락에 물든 ‘잘못된 시대인식’을 고쳐보자는 것이다.
아트테이너의 ‘자기 치유활동’을 그룹핑한 네트워크 운동으로 연결해, 평범한 이들이 공인이 되고 싶어하는 SNS 시대의 긍정적 사회공헌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아트테이너는 기존 예술계와 분리된 새로운 존재들이다. 이들의 활동은 단단한 아트월드에 도전장을 내기보다,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새로운 그룹으로 이해될 때 더욱 긍정적으로 기능한다.
이러한 시각은 디지털 시대가 가져온 수많은 그림자(사이버렉카, 사이버불링, 사이버펑크 등)가 낳은 부정적인 현상과 맞서는 동시에 익명성과 지속성으로 피해를 입는 공적 개인에게 ‘새로운 예술인식’을 부여하기 위함이다.
영문학자이자 미디어이론가인 마샬 맥루한(Marshall McLuhan, 1911~1980)은 『미디어의 이해(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s of Man)』(1964)에서 기술과 매체가 정보전달의 수단을 넘어 사회와 문화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이 말은 매체 자체가 가져오는 사회적 변화와 개인의 경험에 대한 영향이 실제 내용물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현재 2024년의 오늘을 예견한 백남준의 <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은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생중계 아트쇼를 통해 조지 오웰의 소설 『1984』가 텔레비전 같은 대중매체에 지배당하며 살 것이라는 ‘미디어의 비관성’에 대해 돌을 던지며 미디어의 긍정적 메타포를 예견했다. 이정권 대표는 이 지점에서 아트테이너의 역할론을 말한다. “메타버스와 같은 사이버 장르의 현실화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와 기술의 발전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며 “미디어를 움직이는 엔터테이너들은 캐릭터화된 우리 자신의 미래일 수 있으며, 이들이 집단적으로 예술행위에 뛰어드는 동시대의 현상은 단순한 취미가 아닌 미디어의 미래가치를 향한 새로운 개념정립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아트테이너들의 활동론이 단순한 개인의 산물이 아니라, 현실 세계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미래에 대한 긍정의 메시지를 담는 시대의 메시지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전시는 단순한 아트테인먼트의 전시활동을 넘어, 아트테이너 자신과 이를 보는 사회적 통념을 향한 사회적-철학적 성찰을 자극하는 중요한 발언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다.
아트테이너의 순기능, We Are the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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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아트크루들의 발상을 종합한 《뻑-온앤오프》는 신선한 발상과 동시대 미디어를 결합한 대중적 개념전시다. 미디어 세상에서 만나는 다양한 팝스타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아트테이이너 그룹’이 되어 미디어에서 소비되던 이미지를 순수한 자기발견과 연동시키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팝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밤; We Are the World〉를 본 이정권 대표는 “뭉클한 감동이 팝스타 개인들의 영역에서 세상을 향한 구원의 의미로 연결되는 것을 보고 이 전시를 기획했다.”고 고백했다. 연예인들의 예술 병행활동을 ‘더 많은 자본을 향한 기획활동’이라는 인식을 바꾸고 싶었다는 것이다. 이어서 “자본과 예술이라는 오래된 명제 속에서 이들의 활동은 ‘현대미술의 위기’라는 식으로 매몰당할 수 밖에 없다.”며 이를 해명하는 길은 “이들의 활동이 흥행논리로 읽히는 것에서 벗어나, 사회적·시대적 공감으로의 의미로 변화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트테인먼트의 활동이 오락적 경험과 말초 감각에의 취미활동으로 읽히지 않기 위해서는 그들 스스로 정체성을 밝히고 ‘아트테이너’라는 개념을 만드는 창조자로서 기능해야 한다. ‘아트테이너 전성시대’라는 한국 현대미술의 진단은 옳지 않다. 이 전시는 아트테이너들의 영웅담이 아닌,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매스미디어의 또 다른 활력’을 던져주기 위해 아트테이너의 이름 앞에 “‘뻑(BBUCK)’ 스타트”라는 신조어를 던져넣었다.
사이버 스페이스에 등장하는 <굿모닝 미스터 뻑>이라는 작품은 30년 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의 신호탄이 된 백남준의 언어를 오늘의 시각으로 연결한 오마주 작품이다. 실제 2024년은 한류라는 이름 안에 한국의 대중문화와 순수예술이 하나가 된 해다. 영국 빅토리아앤알버트 미술관(V&A)의 한류 전시(2023)가 보스톤미술관(이하 MFA)의 대규모 한류(Hallyu-The Korean Wave) 특별 기획전으로 이어졌다. 전시는 BTS, 블랙핑크의 K팝, 기생충 등 한국 영화, 오징어게임, 국악과 한국미술 등 넷플릭스를 휘어잡는 한류가 세계 ‘트렌드세터’가 되는 현상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이제 우리는 봉준호와 프리즈서울(Freeze Seoul)을 같이 이야기한다. 모든 것을 드러내는 플렉스(FLEX) 문화 속에서 혼성잡종이 되는 시대, 아트테이너의 혼성주체적 활동은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야 할 ‘주캐-부캐’의 세상 속에서 ‘시대와 나’를 순수한 시각으로 환원시키는 동력으로 기능해야 한다. 어찌 보면 아트테이너는 동시대 우리의 자화상이라고 할 수 있다.
‘BBUCK’ start, the aestheticization of artainers
An era where lives are threatened by cyberwreckers and cyberbullying.” In a world where the internet shakes the entirety of our lives, I believe that the primary culprits of the uncomfortable phenomena both online and offline on Earth are the cyber world and environmental pollution. This project, “BBUCK,” is not merely a play on words or satire, but it encapsulates the message of artainers who seek to elevate a broken world into stylish art. With the hope that “fascinating art in a messed-up world” will bring everything back to the purity of a zero base, curator Lee Jung-kwon defines “BBUCK” as ‘on and off’ healing for the world. The exhibition 《BBUCK ON&OFF》 delivers a message for the survival of a troubled Earth and humanity, thus nullifying the preconceived notion of “why entertainers do art,” encouraging the pure motivation of self-expression. It aims for ‘healing aesthetics’ that convey social messages while also striving for both individual and macro-level discoveries of the true self.
Lee Jung-kwon’s brainstorming, a bold message aimed at contemporary awareness
Lee Jung-kwon, who has been working with the artist Solbi for ten years is more of a ‘cultural researcher’ leading the ‘aestheticization of artainers’ rather than a director at M.A.P CREW. His vision of transforming a “wrecked” world through the art of “fascinating” artainers began with the advent of new technologies in the industrial and information society. It is about correcting the ‘distorted perception of the era,’ saturated with sensation and pleasure with a message of respect for humanity. Lee Jung-kwon’s brainstorming connects the ‘self-healing activities’ of artainers into a network movement, fostering positive social contributions in an era where ordinary people aspire to become public figures via social media. Artainers are a new breed, distinct from the traditional art world. Their activities function more positively when they are understood as a new group carrying social messages rather than as challengers to the established art world. This perspective aims to combat the negative phenomena brought by the digital age—such as cyber wreckers, cyberbullying, cyberpunk etc.—while providing a ‘new artistic awareness’ to public individuals who suffer from anonymity and the persistence of these issues.
The Positive Functions of Artainers, We Are the World
《BBUCK ON&OFF》 is a public conceptual exhibition that combines the innovative ideas of various art crews with contemporary media. It is a project aimed at transforming the media-consumed images of various pop stars into genuine self-discovery by connecting them into a networked ‘group of artainers.’ Inspired by the Netflix documentary 〈The Greatest Night in the History of Pop; We Are the World〉, director Lee Jung-kwon confessed, “I planned this exhibition after seeing how the profound emotions of individual pop stars connected to a message of salvation for the world.” He wanted to change the perception that celebrities’ involvement in art is merely a strategy to gain more capital. For artainment activities to be seen as more than just entertainment or hobbies appealing to superficial senses, artainers themselves must clarify their identities and function as creators who establish the concept of ‘artainer.’ In an era of FLEX culture, where everything is exposed and hybridized, the hybrid activities of artainers should serve as a driving force that restores a pure perspective on ‘the times and myself’ in a world dominated by ‘primary characters and secondary characters.’ In a way, artainers can be seen as the self-portraits of our contemporary era..